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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NHN 그린팩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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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 그린팩토리는 포털업체인 NHN이 소유하는 최초의 사옥으로 온라인상에서만 인지되었던 회사의 존재를 오프라인에서 드러내는 중요한 건물이다. 따라서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아이덴티티, 이미지 그리고 변화와 소통이 키워드가 되었다.

입면에 NHN을 상징할 수 있는 이미지를 투영하여 경부고속도로 서울 톨게이트와 맞닿아 있는 대지 조건을 이용한 홍보 효과를 얻고자 했다. 건축주는 입주 예상 인원이 많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층수와 직사각형의 평면 형태를 원했다. 따라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형태적 유희와 과도한 장식을 배제하고, 수직적인 육면체로 구성하여 단순한 외관에서 오는 기능적인 아름다움을 살렸다. 저층부 역시 사각형의 액자 형태로 구성하되 수평성을 강조했으며, 라임스톤류의 석재를 적용하여 안정감 있도록 설계했다. 변화와 소통이라는 키워드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각도 조절에 따라 시시각각 건물의 이미지가 변하는 수직 루버를 활용했다. 또한 이미지를 다양화하기 위해 불규칙한 격자를 커튼월에 적용했다. 루버에는 NAVER의 그린 컬러를 다섯 가지로 세분하여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NHN 사옥임을 알리고자 했다.



대지위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78-1

지역지구 : 중심상업지역

주요용도 : 업무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 6,600

건축면적 : 4,138.79

연면적 : 101,661.51

건폐율 : 62.71%

용적률 : 981.35%

규모 : 지하 7, 지상 28

구조 : 철골철근콘크리트

설계담당 :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시공사 : 현대건설()

건축주 : 엔에이치엔주식회사

외국참여사 : NBB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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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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