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014 매송헌
본문
매송헌의 위치는 남양주시 수석동으로 서울에서 강변북로를 따라 동쪽으로 가다가 아차산을 지나고 구리시 강동대교를 지나면 정면에 낮은 산이 나타나면서 길이 왼쪽으로 휘게 가게 되는데 그 길로 산을 감아돌아 그 산의 반대편 쪽에서 진입하면 산 안쪽에 위치한다. 이 지역은 조선시대부터 석실(石室)이라 부르는 곳으로 서원도 있었던 경치가 수려한 곳으로 겸재 정선이 강건너 미사리쪽에서 석실서원(石室書院)이란 이름으로 그림을 그려 그림첩 경교명승첩(京橋名勝帖)에 남긴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 집은 평소에도 손님이 많은 집으로 손님들이 식사하고 즐길 수 있는 너른 공간 구성이 필수였지만 침실은 두 개 그리고 간단한 서재정도가 요구 실의 전부다.
부지는 강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지만 강으로의 전망은 주변의 집들로 상당부분이 가려져 있었고 뒤와 옆에는 전망을 살리려 잔뜩 높여놓은 대지위에 집들이 들어서 있어서 상대적으로 푹 꺼진 대지로 되어있어 이들 조건들이 모두 흡수되고 극복될 수 있는 단면구성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부지의 조건은 3개 층의 공간구조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강에서 가장 먼 곳을 제일 높게 하면서 이들이 나선형으로 구성되어야 뒷집 전망도 살릴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나선형 지붕 선이 부지의 북동쪽에서부터 시작하여 마당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감아 돌아 내려가게 되면 그 지붕 하부의 천장높이의 변화가 생기게 되고 이것이 곧 공간의 변화로 바뀌는 공간감을 상상하였다.
전면도로가 경사져 있어 도로의 서측 제일 높은 위치에서 대지로 진입해서 처음 나오는 마당레벨을 1층 필로티로 형성하고 그 상부인 2층에 마당을 중심으로 하는 주거배치를 하여 필로티상부를 루가 되도록 하였다. 필로티부분에서 누하진입으로 중심마당에 이르고 거기서 시계반대방향으로 거실과 연결되고 2층으로 오르는 진입을 생각하였다. 집의 중심부에 위치한 거실의 천장이 서쪽은 높아 자연스럽게 2층으로 유도 되고 동쪽은 낮아져 다락방이 있는 욕실을 거쳐 안방으로 연결되고 천장은 더욱 낮아져 이집의 남쪽 전면 루(樓)와 식당으로 연결된다.
거실에서는 마당과 루을 거쳐 멀지않은 산의 모습을 전망할 수 있다. 거실 전면의 창은 모두 열면 마당과 루의 공간들과 열려 하나의 공간으로 넓게 사용할 수도 있어 많은 손님의 수용에도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매송헌은 거의 1년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준공되었다. 오래 전에 사라졌지만 예전에 이 곳에 건축주 조부모가 살던 집이 있었고 이 집의 옥호가 매화서옥(呆花書屋)이었다 한다. 책과 매화를 좋아했던 조부는 옥호를 지으면서' 매'자를 梅(매화매)가 아닌 呆(어리석을 매)자로 바꾸어 사용하였다 한다. 소나무를 특별히 좋아하는 건축주는 새로 집을 지으면서 철거될 전집에서 아끼던 소나무를 몇그루 옮겨와 심었기에 가급적 바꾸고 싶지 않아했던 옥호를 매송헌(呆松軒)이라 했다.
방 철린글
대지위치 : 경기도 남양주시 수석동 51번지
지역/지구: 제1종전용주거지역,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 문화재보호구역기타, 과밀억제권역
주요용도 : 단독주택
대지면적 : 714㎡중 655㎡
건축면적 : 주거동229.75㎡/주차동94.40㎡/총 324.15㎡
연면적 : 주거동 310.51㎡/ 주차동 94.40㎡/계 404.91㎡
건폐율 : 49.49%(법정 50%)
용적율 : 47.41%(법100%)
조경면적 : 73.61㎡
규모 : 주거동 지상3층/ 주차동 지하1층
구조/지붕 : 철근코크리트조/경사지붕
건축가 : 방철린/건축그룹칸종합건축사사무소(주)
설계담당 : 곽상혁
시공 : 직영+건축그룹칸
건축주 : 이치선
주차대수 : 단독주택 3대/ 주차동 5대
마감 : 노출콘크리트+로이삼중투명유리
설계기간 2012. 05.20.-11.20.
공사기간 2013.04.19.-2014.04.02
심사평
- 이전글모노퍼니 21.10.13
- 다음글세종 더샵 레이크파크 21.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