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015 세종 힐스테이트
본문
■ 단지계획
세종 힐스테이트는 원수산으로 이어지는 중심녹도축의 마지막 거점으로서 이러한 장소의 특징을 부여한 자연이 머무른 도시 “Green Route”를 개념으로, 자연친화적이며 활력이 넘치는 초대형 커뮤니티 광장, 자연을 공유할 수 있는 원거리 조망형 주동계획, 리드미컬한 스카이라인이 있는 경관계획을 수립했다.
자연과 도시가 만나는 교차점에 가족커뮤니티 광장 및 생활커뮤니티 가로의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소규모의 단절된 단지가 장벽이 없는 커뮤니티를 이루어 가는 생활 커뮤니티 공간으로 계획했다.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일조/음역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전세대 남향배치 및 일조 미확보 세대가 없는 쾌적한 주거공간을 조성했으며, 원거리 조망이 가능한 주동계획으로 집안에서도 원수산을 담을 수 있는 친환경 주거공간으로 계획했다.
또한, 원수산 근린공원의 녹지를 단지 내부로 유입하여 순수녹지율 45% 이상의 단지 내외부로 순환가능한 총 1km 이상의 건강산책로와 물길을 형성하였고 이에 어울리는 친자연 생태단지를 조성했다.
이곳은 행복도시 중 유일하게 색채특화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구역으로, 지구단위 지침을 바탕으로 교수 자문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합여 자연과 연계된 그레이존, 도시의 이미지 화이트존, 안정적이며 편안함을 고려한 베이지존의 3개의 시각적 경관분석을 고려한 조닝 및 색채계획을 반영하였다.
■ 건축계획
단위세대의 경우, 전면폭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3.5bay평면 및 270도 3면개방형 평면으로 계획하여 맞통풍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원수산 및 단지 내 중앙광장의 조망이 가능하도록 하여 쾌적한 주거공간을 형성하였다.
거주자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가변형의 단위세대를 제시했으며, 특히 multi-room 의 공간을 계획하여 세대 간 커뮤니티 증진을 위한 서재, 취미실, 가족실 등의 세대 내 커뮤니티공간을 연출했고, 발코니 확장을 통합 복합다기능화된 평면을 계획했다.
또한 서비스공간의 극대화를 위해 모든 단위세대 평면에 전실을 구성하고, 거주자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전이공간을 확보하였으며, 3면개방 및 코너부의 활용으로 보다 넓은 발코니 면적을 제공하였다.
부대복리시설의 경우, 각 주동별 세대 간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하여 단지 중앙에 부대복리시설을 위치시켰고 수공간과 연계하여 이웃간의 소통이 적극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한 주동의 접지층에 이웃과 소통하는 주민 휴게시설계획, 동선의 흐름 및 시야 확보를 위한 보행자 중심의 피로티계획,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알파룸, 정원, 어린이놀이터 등의 시설을 구성하였다.
건축물주소 : 행정중심복합도시 1-4생활권 M7BL
용도지역 : 제2종 일반주거지역
용도 : 공동주택(아파트)
대지면적 : 59,848.6000㎡
건축면적 : 7,187.6100㎡
연면적 : 138,637.1682㎡
건폐율 : 12.01%
용적율 : 167.02%
세대수 : 876세대
층규모 : 지하 2층, 지상 30층
구조 : 철근콘크리트
준공일 : 2014년 12월 4일
발주처 : 현대건설㈜
설계사 :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시공사 : 현대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