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018 [공동주거부문] 새뜸마을 7단지 투머로우시티
본문
이 사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추진하는 아파트 건설 50주년 기념사업으로 기존의 한국형 아파트가 가진 획일성을 탈피하고 미래의 주거수요을 담아낼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공동주택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거주민 개개인의 개별성을 보장함과 동시에 도시적 공공성을 회복하기 위해서 도시 속의 동네, 동네 속의 도시가 되는 단지를 계획하였고 이를 위해 세 가지 실현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도시와 단지간의 공간이 중첩되어 풍요로운 보행공간을 형성하는 경계가 없는 다차원 공간을 만들었다. 둘째, 다양한 스케일의 공간연결과 다면적 커뮤니티 관계형성으로 정해진 길이 없는 다중심 공간을 이어주었다. 셋째, 다양한 거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정해진 주동유형이 없는 다유형 주동을 펼쳐 계획하였다.
라멘구조를 적용한 주동은 다면적인 외부공간과 연결되어 크게 4개의 유형으로 단지 속에 작은 도시를 형성하고 있다. 저층주동에 의한 가로침투형, 중층주동에 의한 포켓형, 복합형주동에 의한 중정형, 동측 가로변으로 열린 확산형주동이 그것이다. 특히, 가로침투형주동은 가로 직출입 세대를 기본으로 소호형의 대안공간개념을 도입하여 거주자의 개성과 생활방식이 가로로 표출되어 이웃과 활발한 교류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커뮤니티계획에 있어서는 다양한 스케일의 공간연결로 이루어진 다면적 커뮤니티 형성을 위하여 거점 커뮤니티, 단지 내 옥외공간 커뮤니티, 셀 커뮤니티, 코어 커뮤니티까지 단계별로 계획하였다. 생활가로와 커뮤니티 노드를 연장하여 가로의 영역을 확장하고 단지 내 다중심의 커뮤니티 네트워크가 형성되도록 부대시설을 분산계획하였다.
이와 같이 다양한 생활공간과 새로운 설계개념을 담아내면서도 남향배치 등 주택의 기본성능을 충실히 유지하여 살기 좋은 기념단지를 계획하였다.
건축물주소 : 세종특별자치시 새롬중앙로 89
용도지역 : 제3종일반주거지역
주용도 : 공동주택(아파트)
대지면적 : 76,435.06㎡
건축면적 : 19,006.56㎡
연면적 : 170,611.50㎡
건폐율 : 24.87%
용적률 : 159.79%
층수 : 지하 1층, 지상 29층
구조 : 철근콘크리트-라멘구조
설계자 : 윤세한_㈜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
시공자 : 계룡건설산업(주)
건축주 : 한국토지주택공사
외국참여사 : H Architecture PC
남서측 노드변 전경
남동측 조감도
간선도로변 전경
남서측 조감도
보행위주 도로변 전경
복합형 주동에 의한 확산형 커뮤니티 공간
심사평
- 이전글[일반주거부문] 멋진할아버지집 21.05.07
- 다음글[민간부문] 기장 웨이브온 21.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