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019 DISC
본문
DISC는 스포츠 브랜드의 R&D를 담당하는 연구소 건축물입니다. 낙동강 하구의 바다와 마주하면서 명지국제신도시 공원구역에 위치한 DISC는 주변의 경관과 하나되는 디자인을 바탕으로 도시와 자연 속에서 풍경이 되는 건물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대지 내에서 DISC는 그 의미대로 하나의 원반으로서 존재하며 그 역할을 수행합니다. 형태와 기능의 조화라는 스포츠 브랜드 아이텐터디와 결합하여 DISC 내 순환동선을 구성하고 그와 엮여서 공유공간을 형성하며, 넓게 펼쳐진 바닥면적은 자유롭고 유연한 공간구성을 가능케 합니다. 또한 외부에서는 조경과 결합하여 친환경적이고 경관적인 랜드마크로서 도시 공공성을 제공합니다.
디자인은 크게 3단계를 거쳐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연구소의 특성상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정리하고 보안이 필요한 시설들의 공간과 퍼블릭한 프로그램들의 공간을 구분하여 이를 층별로 조닝하였습니다. 다음으로 기본적인 선형으로 나열된 프로그램들을 공간에 유연성을 주기위하여 원형의 순환동선을 바탕으로 매스를 구성하고 그 위에 자연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조경이 건물을 감싸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둔덕을 형성한 매스에 자연과 건물의 내외부가 관계성을 가지도록 내부에 경사진 중정을 조성하고 외부에는 건물을 타고 오르는 조경트랙을 조성하여 건물과 자연이 일체화된 형태를 구성하였습니다.
랜드스케이프와 하나된 DISC의 1층 로비공간은 그곳에서 또 하나의 외부 공간인 중정을 맞이하여 내부공간의 경계에서 벗어나 외부로 확장된 영역으로 인식되도록 하였습니다. 이 중정공간은 지하1층의 프로그램영역까지 확장되도록 경사진 판으로 계획하여 그 하부는 강당으로 사용되고 이것으로 형성된 경사진 틈으로 지하층까지 빛과 바람을 느낄 수 있도록 자연의 요소를 끌어들였습니다.
전체적으로 하나로 연결된 외부 공간은 스포츠 브랜드 연구소의 특성상 다양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습니다. 대지 내 400m 외부트랙은 일상적인 환경과 운동시 경험하게 되는 바닥재료들을 적용하여 테스트 트랙으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고 건물 높이차에 의해 형성된 경사지를 활용한 경사트랙은 다양한 구배를 만들어 상활별 테스트조건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경사트랙은 1층에서부터 옥상층을 거쳐 다시 1층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제품 테스트를 위한 실험장치인 동시에 건물과 주변을 함께 경험할 수 있는 체험 장치가 됩니다.
DISC는 낙동강 하구에 위치한 대지의 자연적 컨텍스트를 받아들이고 보편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주변과 상생하는 관계성의 구축을 통해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스포츠브랜드의 기업 정신을 표현합니다.
---
대지위치 : 부산 강서구 명지국제6로 162
용도지역 : 준주거지역,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
주요용도 : 교육연구시설(연구소)
대지면적 : 17,082.10㎡
건축면적 : 6,256.35㎡
연 면 적 : 16,040.04㎡
건 폐 율 : 36.63%
용 적 률 : 49.17%
규 모 : 지하1층, 지상2층
구 조 : 철근콘크리트
설 계 자 : 오봉석 / (주)종합건축사사무소 동일건축, 윤수현 / (주)종합건축사사무소 동일건축
시 공 자 : 씨제이대한통운(주)
건 축 주 : 데상트코리아주식회사
주출입구
서측부 출입구
서측 전경
지하1층
1층 로비
1층 로비 계단
1층 순환동선
2층 로비
심사평
- 이전글동네가게 녹슨(NOXON) 21.05.06
- 다음글아뜰리에11 21.05.06
낙동강 하구에 자리 잡은 본 건물은 도시와 자연 속에 감춰져 있었다. 원형의 건물과 외부는 녹지와 운동시설, 주차는 지하에 숨겨져 있다. 차량에서 내려 로비에 들어가서야 스포츠 브랜드 연구소 분위기를 표출했다. 로비의 원형계단은 방문객들에게 오픈된 2층 영역으로 안내하는 하나의 오브제가 되어 있고 중앙 오픈 공간을 통해 지하층까지 빛과 바람을 끌어들여 분위기를 자아낸다. 연구소 건물답게 외부엔 차단, 내부에서도 보안이 필요한 공간과 퍼블릭한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다. 외부는 건물의 외곽을 이용한 경사를 만들어 조경트랙을 만들었으며 상부 전망대 가지 유도하여 건물과 자연이 일체화가 되어 있었다. 내ㆍ외부 공간 모두 스포츠 브랜드의 특성상 다양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진 것이 묘미였다. (손진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