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020 이화여자대학교 연구협력관
본문
이화여자대학교 연구협력관은 캠퍼스 북쪽 북아현문에 위치한 산학협력 클러스터 조성 2단게 사업으로, 1단계 사업인 산학협력관(완공)과 인접하여 중앙광장에 연접 배치되었다. 경사지에 배치된 저층 기단 위 두 개의 Mass에 기초과학연구원(IBS)과 이화여대 ELTEC 공과대학 5개 학과가 각각 배치되고 중앙부에는 계단식 커뮤니티 공간인 Atrium이 구성되어 각기 다른 두 기관의 융복합기술교류를 도모하는 공간으로 계획되었다.
기단 최하단부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건축설계.시공기술이 망라된 미진동&비자성 STM 실험실이 조성되어 양자나노연구 권위자인 Andreas Heinrich 교수팀이 연구에 본격 착수하였다. 실험실 프로그램을 담는 Stone Grid Frame에 장래 확장성을 고려한 패턴 변화를 꾀하고 Champagne Color의 Metal 재료를 더해 리듬감 있는 입면을 계획하였다.
두 Mass 중앙에 있는 Atrium 공간은 외부 입면이 관입되어 내.외부가 연속되고 두 기관이 융합되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확장돼 창의적 연구교류의 장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
---
대지위치 :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길 52 외 104필지
용도지역 : 제2동일반주거지역, 자연경관지구, 절대정화구역
주요용도 : 교육연구시설
대지면적 : 7,274.19㎡
건축면적 : 2,753.56㎡
연 면 적 : 12,404.78㎡
건 폐 율 : 지하2층, 지상4층
구 조 : 철근콘크리트, 철골조
설 계 자 : 김혁 / (주)종합건축사사무소디자인캠프문박디엠피
시 공 사 : 이수건설(주)
건 축 주 : (학)이화학당
전경
전경
Atrium 내부
Atrium 계단
전경
전경
경사지에 배치된 저층 기단 위 두 개의 Mass에 기초과학연구원(IBS)과 이화여대 ELTEC 공과대학 5개 학과가 각각 배치되고 중앙부에는 계단식 커뮤니티 공간인 Atrium이 구성되어 각기 다른 두 기관의 융복합기술교류를 도모하는 공간으로 계획되었다. 전면 커튼월로 투명하게 계획된 공간은 지형을 이용한 Grand Stair와 연계하여 연구원들이 휴식을 취하고 주변의 자연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단 최하단부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건축설계·시공기술이 망라된 미진동&비자성 STM 실험실이 조성되어진 점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두 Mass 중앙에 있는 Atrium 공간은 외부 입면이 관입되어 내·외부가 연속되고 두 기관이 융합되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확장돼 연구원들 간의 informal한, 창의적 연구교류의 장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한영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