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021 여성가족복합시설 스페이스살림
본문
미군 주둔기지인 캠프그레이 부지에 조성된 여성가족복합시설 스페이스 살림은 도시 내 다양한 레벨과 만나는 '시설이 아닌 장소'로서의 공공 공간이다.
도시맥락을 고려하여 대상지와 접한 모든 길들에서 이어지는 크고 작은 길과 마당을 직교하여 구성하였고, 건물군의 배치 또한 군집된 시설이 아닌 흩어져 있는 마을안의 집이 되길 의도하였다.
대방역과 연결되는 지하층은 ‘손'으로 하는 다양한 작업과 협업을 지원하는 공간이며, 지상의 공간들은 시민들의 자율성으로 만들어가는 비워진 여백의 장소들이다.
스페이스 살림은 여전히 진행형의 공간으로 시민들이 사용하면서 변경되고 덧붙여지거나, 혹은 확장 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배려되어 있으며 모든 방들은 동일 모듈들이 변주되어 향후 다양한 크기들로 확장되거나 나눠질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스페이스살림은 도시건축이다. 도시의 길과 레벨들을 섬세하게 조정하여 건물과 길들이 모두 만나게 했고, 생활가로가 건축공간으로 이어진다. 모든 레벨들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여 1/24의 램프들로 단차를 극복하고, 흩어진 코어들은 건물의 어느 공간이든 쉽게 갈 수 있게 배려하였다. 처음으로 시도되는 육아 공유오피스, 여성 선도형 스타트업들은 상생하며 발전적 관계를 끊임없이 모색하는 장소이며 공간의 위계가 분명한 공공건축이 아닌 관계의 수평성과 다원적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장소로서의 도시건축을 지향한다.
---
대지위치 : 서울 동작구 대방동 340-3 외 3필지
용도지역 : 도시지역, 제3종일반주거지역
주요용도 : 교육연구시설
대지면적 : 8,874.9m2
건축면적 : 3,847.78m2
연 면 적 : 17,957.32m2
건 폐 율 : 43.36%
용 적 률 : 89.54%
규 모 : 지하 2층, 지상 7층
구 조 : 철근콘크리트구조
설 계 자 : 최정우 / ㈜건축사사무소유니트유에이
시 공 사 : ㈜호반건설
건 축 주 : 서울특별시
사진작가 : 신해수(텍스처 온 텍스터)
마치 커다란 공간 모듈 속으로 들어가는 느낌을 준다. 건축 형상을 최소화하고, 유동적이며 자유로운 행위들을 담는 플랫폼인 공공의 놀이터, 세드릭 프라이스(Cedric Price)의 상상 스케치인 펀팰리스(Fun Palace)가 한국에서 실현된 듯 하다. 건물이 있고 중정이 있기보다, 중정이 먼저 있고 그 사이 건물이 들어간 듯한 착각이 들 정도의 다공질은 도시+건축+공간+환경+사용자의 효과적 통합을 이끌어낸다. 예산의 한계, 각종 인증, 설계와 감리 분리 등 어려운 조건 극복의 결과이지만, 이는 최종점이 아닌 시작점 – 시민들의 자율성으로 채우고 만들어가는 진행형 – 이라 한다. 옥상에서는 이러한 질서가 시각적으로 인지될 뿐 아니라 도시 석양을 배경으로 한 텃밭과 정원을 즐길 수 있다. (김현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