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013 풍기읍사무소
본문
풍기읍사무소는 □□다.
풍기읍사무소는 읍사무소다?
기존의 행정업무 중심의 권위적인 관청건물에서 벗어나 주민들의 소통공간중심으로 건물 및 프로그램을 재배치하였다.
풍기읍사무소는 도시의 경계에 위치한 도시의 중심이다.
새 읍사무소 터는 구도심에서 벗어나 풍기와 영주시가 만나는 경계에 위치한다. 도시의 경계에서 도시 외부로 풍기를 상징하며 새로운 도시의 중심이 된다.
풍기읍사무소는 구도심과 도시의 경계를 연결하는 도시의 광장이다.
관공서 건물의 전형적인 전면 광장 배치형태를 벗어나 도시의 경계와 구도심을 연결하는 소통의 광장을 조성하고자 하였다. 건물이 위주가 되기보다는 사람들이 모이고 쉴 수 있는 광장이 읍사무소의 중심이 된다.
풍기읍사무소는 도시의 주요지점을 연결하는 길들의 교차로이다.
도시 거점과 연결되는 길들의 교차로를 민원실 및 주민들의 커뮤니티 장소로 계획하여 관청건물이 가지는 거부감을 없애고 자유롭게 드나들며 주민들의 커뮤니티가 일어날 수 있게 하였다.
풍기읍사무소는 공연, 전시, 전망의 테마를 가지는 도시의 플랫폼이다.
‘人' 자 형태의 매스에 의해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2층의 데크는 광장과 연결된 공연데크, 남원천이 내려다 보이는 전망데크, 전시를 위한 벽면을 가지는 전시데크 등 테마를 가지는 데크공간을 계획하였고 데크로의 별도의 동선을 만들어 읍사무소가 운영하지 않는 시간에도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풍기읍사무소는 풍기와 영주를 상징하는 도시의 아이콘이다.
교차로의 형태는 자연스럽게 2층 매스의 형태가 되고 풍기 인삼의 人, 인견의 人, 선비의 도시에서의 ㅅ을 상징하게 된다. 항공사진에서 볼 때 보이는 ‘人’자 형태 매스는 인터넷에서 풍기읍을 검색할 때 처음 접하는 모습이며 풍기의 새로운 아이콘이 된다.
풍기읍사무소는 풍기읍성을 기억하는 역사의 흔적이다.
풍기읍사무소가 위치하는 성내리는 풍기읍성의 성안에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곳곳의 지명에 풍기읍성에 관한 흔적이 남아있다. 성곽과 성문의 재료와 형태를 모티브로 하여 과거의 역사를 기억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외부와의 차단이 목적이 아닌 적극적인 소통의 장이 되는 풍기읍성이다.
풍기읍사무소는 광장과 일체화된 친환경 발전소이다.
신재생에너지로는 태양광발전이 사용되었고 일반적으로 건물의 지붕에 이질적으로 계획되었던 태양광 패널을 광장의 퍼골라와 결합하여 통합적으로 계획하였다. 태양광 패널 배열은 효율성과 시각적인 안정성을 고려하여 남측으로 평평하게 배열하고 북측 끝부분을 에너지 생산의 효율을 감안하여 들어올렸다. 태양광 발전소는 기후와 상관없이 주민들이 모이고 쉴 수 있는 퍼골라가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광장의 중심공간 역할을 한다.
풍기읍사무소는 무수한 협의 과정의 결과물이다.
풍기읍사무소는 발주처, 사용자, 설계자와의 무수한 협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 결과물이다. 특히 발주청 디지안관리단과의 협력으로 각각의 의견을 중간에서 효과적으로 조율하여 초기의 계획 개념이 훼손되지 않으면서 디자인이 발전될 수 있었다. 또한 계획 단계 뿐 아니라 공사 과정에서 생긴 문제들도 협의를 통해 디자인의 문제 뿐 아니라 경제적인 문제들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여 공사를 마무리 하였다.
풍기읍사무소는 기존의 관공서의 역할을 탈피하여 주민 커뮤니티의 중심이 되고자 하였다. 어디서든 열려있는 민원실, 공연, 전시, 전망 등의 특화된 기능을 가지고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세 개의 데크, 주민들의 쉼터인 태양광 퍼골라 등 주민들의 다양한 행위가 일어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놓았다. 또한 사람들이 만나는 교차로가 풍기를 상징하는 人가 되고, 역사속의 읍성을 기억할 수 있는 형태를 취하여 주민들이 풍기를 기억하고 자유롭게 오가며 활용하고 쉬어갈 수 있는 주민들의 광장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건축물주소 : 경상북도 영주시 풍기읍 성내리 99
용도지역 : 제 1종 일반 주거지역
주용도 : 공공청사
대지면적 : 6,311.00 ㎡
건축면적 : 1,038.19 ㎡
연면적 : 1,331.84 ㎡
건폐율 : 16.45 %
용적률 : 21.10 %
층수 : 지상 2층
구조 : 철근콘크리트조
설계담당 : 최재원
시공사 : 대영종합건설
건축주 : 영주시청
전경
심사평
- 이전글와이 리조트 제주 21.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