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013 청라 커낼큐브
본문
건축주는 모건설사로 청라 신도시의 부동산 붐이 있을 당시 커낼 쪽에 인접한 상가 부지를 매입했다. 2009년 6월 건설사에 근무하시는 지인을 통해 설계 의뢰가 들어오고 3차에 걸친 브리핑을 통해 설계안이 결정되었다. 건축주는 청라에서 차별화된 상가건물이면서 분양이 잘 되는 상가이기를 원했다. 디자인 회의를 거치면서 단순한 상가건물이 아닌 즐거운 소비공간이 되는 특별한 일상건축을 제안하기로 했다.
청라풍경
청라는 도시 가운데로 물길(커낼)이 흐르는 도시이다. 물길(커낼)을 중심에 두고 근접한 블럭은 상업 블럭으로 다시 상업블럭과 인접한 블럭은 공동주택 블럭으로 도시계획 되었다. 물길은 바다쪽으로 흐르면서 도시의 중심적인 어메니티 공간이면서, 운동과 휴식,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일상의 장소이다.
설계를 시작하면서, 격자형 도시조직을 따르는 큐브로 배치를 정하고, 다양한 큐브의 형태가 건물의 프로그램, 동선, 재료들과 관계되어 비워지고 채워지는 모습으로 매스 스터디가 진행되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공간은 건물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물길과 주변 풍경을 다양하고 입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장소가 되었다. 또한 물길을 오가는 시민들이 입체적이고 다양한 큐브와 함께 그 속을 소비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게 했다.
도시풍경을 바라보고, 도시풍경으로 보여지는 커낼큐브는 물길(커낼)를 매개로한 공동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건축이면서 물길(커낼)을 끼고 있는 청라풍경의 건축적 제안이다.
즐거운 일상공간 커낼큐브
근린생활시설 용도의 상업공간은 분양성과 임대성이 가장 중요하다. 전용율과 층고, 실외기실, AD설비, 접근성 등 현실적인 상황과 싸우면서도 즐거운 경험을 만들어 내는 매력적인 커낼큐브를 계획했다.
공공보행통로와 건물 이용동선이 입체적으로 교류 되는 출입부 큐브, 건물들 사이에서 매력적인 긴장감을 만드는 떠있는 큐브, 도시풍경을 즐기는 계단실 큐브, 전망이 있는 복도 끝 조망큐브, 휴식과 조망이 있는 6층 중정큐브, 원형의 8층 스카이라운지 등 매력적인 경험이 가능한 소비공간을 계획했다.
이러한 공간 경험들이 단순 기능만으로 사유화 되기 쉬운 근린생활시설에 익명의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는 즐거운 일상공간으로 기억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건축물주소 : 인천광역시 서구 연희동 793-6 (청라지구 C13-1-6)
용도지역 : 도시지역, 일반상업지역
주용도 :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 1,260.0㎡
건축면적 : 755.58㎡
연면적 : 8,132.48㎡
건폐율 : 59.97 %
용적률 : 396.71 %
층수 : 지하3층 ~ 지상8층
구조 : 철근콘크리트
설계담당 : 홍만식
시공사 : 화주건설
건축주 : 화산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