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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복합적 중층성- 도시의 생성, 변화, 발전 그리고 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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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안역 주변의 문제제기
대지를 분석한 결과 1층과 대로 주변에 인접한 건물은 유동인구가 많고 사용자가 많음에 따라 제 역할을 잘 하고 있었고 2,3층 이상의 층은 임대가 안 된 건물이 많았다. 그리고 또한 천안역은 끌어들이는 역할, 방향성, 목적성이 없다.
□ Concept 설명
천안역에서 나오자 마자 보이는 진입부에 이정표(Road Sign)를 세움으로 주변 대지로의 확장과 그로 인해 커뮤니티가 증대되는 것을 컨셉으로 잡았다.
진입이 많은 곳에 Road Sign을 놓으므로 주변 건물과 연계를 통해 영역을 확장시켜준다. 1층 및 영업 중인 건물들은 남겨두고 2층 이상의 버려진 공간을 1층과 램프로 연결함으로써 구경하다가 2,3층으로 올라가며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1층 뿐만 아니라 2층 이상 건물도 자연스럽게 활성화 될 수 있다.
□ Mass의 3가지 개념
- 점,선,면 입체화에 따라 매스를 형성함으로써 체계적으로 발전
- 도로축에 따라 매스를 형성함으로 기존도로체계와 도시계획에 따라 매스 형성
- 3m그리드에 따라 매스를 형성함으로 공간개념과 치수와 연관시켜 매스 형성
□ Mass가 주변에 미치는 영향
바라보는 시점, 시각들로 인해 미리 방향을 결정하고 천안역에서 받은 이용자들을 주변대지로 인구를 퍼트려 주어 주변 대지로 연결을 하게 된다.
연결부분은 램프를 사용함으로 1층에서 2층으로 2층에서 3층으로 이와 같이 레벨차이로 인해 흥미를 느끼고 죽어있던 2,3층을 자유롭게 지나다닐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연결부분을 녹지화 시킴으로 상점을 돌아다니다 힘들면 잠시 쉬어갈 수 있는 데크를 만듬으로 도심속의 휴식공간을 만들었고 그전에 보지 못했던 건물의 뷰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주변건물은 거의 2~5층 건물들로 이루어졌지만 메인 매스는 6,7층으로 주변 건물들에 비해 높은 위치에 위치하고 있어 랜드마크적이고 주변매스들에 비해 가장 큰 건물로써 이로 하여금 도시에서 새로운 풍경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심사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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