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017 EDU #C-LAYER

본문

EDU #C LAYER (#C : CUBE, CITY, COMMUNICATION, CREATIVE, CULTURE)

 

<교육공간의 변화에 대한 욕구>

4차 산업시대라는 사전적, 시기적 단어를 현대적으로 정립하고 살아가고 있는 현재, 3차산업시대 부터 비약적인 과학의 발전과, 문명의 이기라 할 만큼의 많은 부분의 변화를 일구었고, 영향을 받았다. 인간이 만들어낸 다양한 사회적 환경과 기술로 인하여 인공지능이라는 인간이 생각하는 가능성을 뛰어넘는 정보를 모아 지식을 제공 할 수 있는 데이터를 생성해 냈다. 누구나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다양한 가능성을 유추하면서 정보와 지식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지식에 대한 평등성이 나타났다. 교육에 대한 가치와 지식의 질은 상승되었으며, 전문적 지식과 개인의 관심사에 대한 정보에 대한 갈구의 열정이 나타났다. 동시에 통신과 네트워크의 속도는 빨라지고, 매체들을 현실성을 담아 생동감을 제공했으며, 물리적인 공간에 대한 제약을 뛰어넘을 수 있게 되었다.

일찍이, 인터넷 매체를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받아드렸다. youtube, mooc, 다양한 인터넷 강의, 투아레그 등 3차산업부터 공간적인 제약을 뛰어넘으면서 다양하고 폭넓은 전문 지식을 물리적 제약 없이 지식과 교육을 제공하고 습득하려는 노력과 함께 지식이 가진 가치가 상승했고, 새로운 교육시스템과 공간에 대한 욕구가 나타났다.

지식이라는 범위가 확장되었고, 4차산업혁명 시대의 다양한 기술로 인하여 새로운 정보과 지식의 소통에 대한 갈구가 계속 되었다. 사회구조적으로 학령인구의 감소 등과 함께 캠퍼스라는 집약된 공간에서 획일적으로 서열화 된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와 사회적 필요가 사라졌다. 도시 구조에서 큰 공간을 차지하던 학교는 도시 곳곳에 분산되었으며, 생활공간 곳곳에 녹아들었다. 생활 속에서 누구나 교육을 받으면서 지식의 습득이 가능해졌으며, 누구든지 지식을 생산하며 공유 할 수 있게 되었다.



8e6a70773bcabd918bfb047e13c84e4b_1635212424_0281.jpg
 


8e6a70773bcabd918bfb047e13c84e4b_1635212449_7506.jpg
 


8e6a70773bcabd918bfb047e13c84e4b_1635212456_5682.jpg
 


8e6a70773bcabd918bfb047e13c84e4b_1635212462_8383.jpg
 


8e6a70773bcabd918bfb047e13c84e4b_1635212469_4472.jpg
 


심사평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