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023 E.T.A ; 미래 교통 허브
본문
이동국, 김대현, 이도균 / 가천대학교
E.T.A ; 미래 교통 허브
Concept : modulE, Traffic, Architecture
기술의 발전은 교통수단의 변화로, 교통수단의 발전은 도시, 인프라, 건축양식을 변화시켰다. 즉 이런 기술특이점 현상은 우리 삶의 많은 분야를 서로 융합시키고 있다. 미래엔 개인의 다양한 요구에 맞춘 목적기반차량 보편화, 교통 모듈로써 상용화된다. 자율주행, AI, PBV 급변하는 교통수단의 변화로 인해 교통 인프라도 급변할 것이다.
이러한 이슈와 예측을 배경으로 우리는 미래 교통 허브와 인프라 생산 단지의 융합을 제안한다. 빠른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는 도시 인프라를 생산 공급함으로써 지방 불균형을 일부 해소하고 생활영역을 확대하는 효과를 기대한다.
: Module
인프라 모듈은 다양한 형태로 구성된다. 도시의 맥락과 부족한 인프라에 맞춰 맞춤 제작되며 도시의 유휴공간에 제공된다. 교통의 발달은 모듈러 건축의 제약을 해소시킬 것이며 교통 핵심 시설에서의 생산으로 과정은 간편화 되며, 도시는 단축화 될 것이다.
: Traffic
서울고속터미널은 지하화로 교통의 압축성을 보여주고, 상부에서는 도킹 시스템과 대중교통과 UAM이 이용된다. 지하, 지상, 상공 어디든 아우를 수 있는 교통의 장점으로 인프라 생산 공급의 이점을 최대화한다.
: Architecture
지상 교통은 지하화하고 보행자 동선을 중심으로 형성하며 사이트 내에 이용객을 위한 다양한 시설들을 제안한다. 산업단지와 고가도로 등 차량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능 외 공간은 차량의 간섭을 최소화시킨 후, 외부 면적 대부분을 녹지와 다양한 컨셉의 광장에 분배하였다. 대부분의 시설들이 브릿지, 지하 연결통로를 통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심사평
- 이전글SAFEZONE 23.11.09
- 다음글N.E.T - TOPIA 23.11.09
모듈을 활용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 한 점이 흥미롭다. 반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지전능한 솔루션을 제안하는 프로젝트가 종종 그러하듯 모듈이 작동하는 전체적인 시나리오에서 억지스러운 부분이 다소 눈에 띈다. 건축적인 제안 또한 제안하는 모듈의 특수성을 더 반영하면 좋았을 것이다.&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