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023 Podism City_Gangnam Point
본문
한승주, 김지연 / 충북대학교
Podism City_Gangnam Point : 팟을 통한 공유교통의 시작
2050년의 한국 교통 시스템은 기술적으로 혁신적인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측되었고, 자율주행차의 상용화, UAM과 POD의 도입으로 과거와 현재의 교통 형태가 혼합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주도한 것은 한국 사회의 초개인화 현상으로, 기술의 진보 또한 이러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점차 대중교통의 개념이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대중’에서 ‘공유’로의 전환으로 이끌어지며, 이에 따라 공유 교통의 시대가 도래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로 서울 고속버스터미널은 공유 교통의 중심으로 역할을 새롭게 하게 됩니다. POD 이용 시, 기존의 교통 공간과는 다른 형태의 공간이 필요하며, 좌우 이동이 가능한 POD로 인해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합니다. POD은 도로 위를 이동할 수도 있고, 드론과 결합하여 UAM으로 활용될 수 있는 등, 다양한 공간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로써 POD은 사람들에게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모빌리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심사평
- 다음글N.E.T - TOPIA 23.11.15
자율주행의 기술을 이해하면 앞으로 미래에는 자율주행자동차가 아니라 Pod 라는 새로운 공간이 생겨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인상적이다. 고속버스터미널이 이전시대에 버스, 자동차, 지하철 등의 여러 교통수단의 환승을 제공하던 역할에 착안하여, 새로운 Podism City 가 되면, 이 고속버스터미널은 Pod를 갈아타는 환